선별적 투자 기회 모색 : (2022년 9월)

https://youtu.be/_nIZXAHXth8

 

I. 쿼터백 월간 시그널 요약 및 투자 의견

8월 전 세계 자본 시장에서는 연준의 통화 긴축 지속 우려에 따라 채권 금리가 급등하고 미국 달러 강세가 나타났습니다. 이에 글로벌 주식 시장은 선진 증시를 중심으로 급락하였고, 채권 시장은 국채, 회사채 및 하이일드 채권을 불문 일제히 약세를 기록하였으며, 원자재 및 리츠 시장 역시 큰 폭의 조정이 발생했습니다. 

2022년 9월 쿼터백의 알고리즘은 경기 둔화 국면에서의 주식 투자 매력이 감소한 것으로 진단하여 자산 배분 관점에서 글로벌 주식에 대한 투자 신호를 ‘부정’으로 하향합니다. 다만 종합 원자재, 하이일드 채권, 신흥국 주식 등에 대한 투자 신호를 상향하였으므로 ‘경기 국면을 고려한 위험 관리와 선별적 투자 기회 모색’ 병행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쿼터백은 이러한 자산별 진단에 따라 지난 9월 2일 월간 리밸런싱을 완료하였습니다.


주식 9월 쿼터백은 글로벌 주식에 대한 투자 신호를 ‘부정적’으로 하향하며, 주식 스타일 내에서는 경기방어/ 대형/ 성장주 선호 신호를 유지합니다. 한편 지역 배분 관점에서 신흥국 주식에 대한 부정적 신호를 ‘중립’으로 상향하여 다양한 포트폴리오에서 신흥국 비중이 확대되었습니다. 


채권 쿼터백은, 1) 종합 채권 지역 배분에서 미국 대비 기타 선진국에 대한 선호 의견을 제시하며, 2) 미국 국채에서는 국채 지수 대비 장기 듀레이션을, 3) 하이일드 채권에 대해서는 ‘긍정’ 신호를 제시합니다. 


원자재 및 기타 쿼터백은 3개월 만에 원자재에 대한 신호를 ‘긍정적’으로 상향하며 ‘금’에 대해서는 ‘부정적’ 투자 신호를 유지합니다.

​(자산별 월간 시그널은 하단 내용을 참고하십시오.)


리스크 시그널 쿼터백은 시장 위험을 지표화한 리스크 시그널을 매일 아침 쿼터백 앱과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해당 시그널은, 1) 공포 → 2) 주의필요 → 3) 정상 → 4) 안심 → 5) 낙관의 5단계로 구분되며,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낙관, 100%에 근접할수록 공포 국면에 해당합니다.

올해 들어 줄곧 ‘공포’ 및 ‘주의필요’ 구간에 위치하던 쿼터백의 리스크 시그널은, 지난 7월 일시적으로 진정된 후 재차 주의필요 구간에 진입하여 위험 관리가 필요한 국면으로 진단됩니다.

 

II. 글로벌 자산별 투자 시그널(2022년 9월)

 

 

Ⅲ. 글로벌 주식 신호 세부내역

 

IV. 한국 주식 신호 세부내역

 

* 본 자료는 구체적 상품명 및 시장 자체를 추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시황/업황의 전망 등 단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해 작성되었으며, 펀드 등 금융투자상품 판매를 권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