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와 희망이 교차하는 시점 : (2022년 5월)

I. 쿼터백 월간 시그널 요약 및 투자 의견

통화 긴축, 전쟁, 그리고 불황에 대한 우려가 시장을 엄습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1) 시장의 우려대로 경기 침체가 조기화될 경우, 위험 자산 가격이 추가하락할 수 있다는 공포와, 2)1~2분기 내에 물가 압력이 완화되고, 미국 통화 긴축의 속도와 폭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 시장이 안정을 되찾을 수 있다는 희망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2022년 5월 현재 쿼터백의 알고리즘은 경기 침체보다는 확장으로 진단하고 있으며, 글로벌 주식에 대해 ‘긍정적’ 시그널을 유지합니다. 다만 쿼터백이 일간으로 추적하고 있는 위험신호는 ‘주의필요’와 ‘공포’ 구간을 넘나들고 있어 포트폴리오에 대한 위험관리가 5월 중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쿼터백은 자산별 시그널에 따라 5월 3일, 월간 정기 리밸런싱을 완료하였습니다.


주식 5월 쿼터백의 글로벌 주식에 대한 ‘긍정적’ 시그널은, 1) 여전히 주요국 경기가 둔화 국면 확인 전의 ‘확장 구간’에 있고, 2) 실적 시즌을 맞이하여 견고한 기업 이익흐름이 관측되고 있다는 점에 기인합니다. 다만, 높아진 불확실성에 따라 시장 심리가 극도로 위축된 상황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채권 미국 국채에 대한 목표 듀레이션 시그널을 지수 대비 짧게 조정하여, 추가적인 금리 상승에 대비합니다. 기타 선진국 대비 ‘미국 종합채권’선호와 ‘하이일드 채권’ 편입 신호는 4월과 같습니다. 


원자재 및 기타 종합 원자재에 대한 긍정적 신호를 5월에도 유지하지만, 자산 배분 전략상 금 신호는 하향되었습니다.

 

II. 쿼터백 리스크 시그널

쿼터백은 시장 위험을 지표화한 리스크 시그널을 매일 공개하고 있습니다. 해당 시그널은, 1) 공포 → 2) 주의필요 → 3) 정상 → 4) 안심 → 5) 낙관의 5단계로 구분되며,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낙관, 100%에 근접할수록 공포 국면에 해당합니다.

쿼터백의 리스크 시그널은 2월 이후 ‘공포’ 및 ‘주의필요’ 구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각국 통화 긴축의 폭과 속도, 그리고 경기 위축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될 때까지 쿼터백 리스크 시그널은 현재와 같은 ‘위험’ 수준에 머무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Ⅲ. 글로벌 자산별 투자 시그널 (2022년 5월)

 

 

IV. 글로벌 주식 신호 세부 내역

 

 

V. 한국 주식 신호 세부내역

 

 

* 본 자료는 구체적 상품명 및 시장 자체를 추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시황/업황의 전망 등 단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해 작성되었으며, 펀드 등 금융투자상품 판매를 권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