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재된 신호 : (2022년 7월)

I. 쿼터백 월간 시그널 요약 및 투자 의견

6월 미국의 자이언트스텝 금리 인상 (+0.75%p)과 경기 경착륙 우려로 주식이 급락하고 채권 금리는 상승 마감하였으며 달러 가치는 홀로 강세를 기록했습니다. 6월에 발표된 5월 물가 지표와 연준의 긴축 기조를 확인한 투자자들은 여전히 위험자산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못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의 관심은 '미국이 언제 리세션에 진입할 것인가’에서 ‘혹시 미국의 리세션이 이미 시작된 것이 아닐까'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2022년 7월 쿼터백의 알고리즘은 ‘급격한 경기 둔화 단계는 아니지만 위험 관리를 병행’한다는 진단을 제시합니다. 쿼터백은 1) 7월 글로벌 주식에 대한 ‘긍정적’ 신호 유지에도 불구, 2) 종합 원자재 및 하이일드 채권에 대한 부정적 시그널, 3) 금 신호 상향, 그리고 4) 일시적인 현금 확대를 통한 위험 관리 필요 진단에 따라 지난 7월 5일 월간 리밸런싱을 완료하였습니다.


주식 7월 쿼터백은 글로벌 주식에 대한 ‘긍정적’ 시그널을 제시합니다. 이는 1) 미국을 포함한 주요국이 경기 둔화 전의 확장 후기 국면으로 진단되고, 2) 시장의 우려에도 불구 기업 이익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주식에 대한 투자 심리는 여전히 위축되어 있어 혼재된 신호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극적인 시장 반전 기대보다 위험 관리 병행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채권 쿼터백은 지난 6월 종합채권 지역 배분 기준으로 ‘미국 종합채 선호’를 중립으로 낮추었고, 7월에는 ‘기타 선진국 종합채 선호’로 신호를 변경합니다. 이는 국채부터 우량 회사채까지 포함하는 ‘종합채권’ 투자에 있어서 두 달에 걸쳐 미국 비중을 낮추는 투자의견 변경입니다. 한편 ‘미국 하이일드 채권’에 대한 부정적 신호를 유지합니다.


원자재 및 기타 지난달 시그널에서 원유를 포함한 에너지 비중이 높은 종합 원자재 신호가 ‘부정적’으로 전환되었고, 7월 금에 대한 투자 신호 상향으로 쿼터백의 다양한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에서 금이 새로 편입됩니다.

(자산별 월간 시그널은 하단 내용을 참고하십시오.)


리스크 시그널 쿼터백의 리스크 시그널은 2월 이후 ‘공포’ 및 ‘주의필요’ 구간에서 진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리스크 시그널을 활용한 위험 관리 전략을 통하여, 쿼터백은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에서 6월 3일 주식 비중을 선제적으로 축소한 후 13일에 주식 비중을 다시 높임으로써 시장 충격을 방어하였습니다. 7월 5일 실시된 정기 리밸런싱에서도 쿼터백은 일부 주식 100% 포트폴리오를 제외한 다양한 자산배분 전략에서 주식 비중을 일시 축소하여 위험관리에 임하고 있습니다.

 

 

 

II. 글로벌 자산별 투자 시그널(2022년 7월)

 

Ⅲ. 글로벌 주식 신호 세부내역

 

IV. 한국 주식 신호 세부내역

 

* 본 자료는 구체적 상품명 및 시장 자체를 추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시황/업황의 전망 등 단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해 작성되었으며, 펀드 등 금융투자상품 판매를 권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