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벨트 유지 : (2022년 10월)

sig_banner.png

https://youtu.be/Dm0-cOOfPqw

 

I. 쿼터백 월간 시그널 요약 및 투자 의견

9월은 경기 둔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연준의 금리 인상 의지 확인으로 글로벌 자본시장에 위험 회피 심리가 두드러졌습니다. 주요 선진 통화 대비 미국 달러의 가치를 의미하는 달러인덱스는 9월 한 달 3% 이상 급등하였고, 글로벌 증시는 선진국 (-9.5%)과 신흥국 (-11.9%)을 불문 급락하였습니다. 채권 시장은 국채 금리 급등과 신용 스프레드 확대로 전반적인 가격 조정이 나타났고, 원유 (-10.7%, WTI 기준), 금 (-2.9%)  및 선진국 리츠 (-12.7%) 등이 일제히 하락하였습니다. 
 

2022년 10월 쿼터백의 알고리즘은 지난달과 같이 자산배분 전략 관점에서 글로벌 주식에 대한 ‘부정적’ 투자 신호를 유지합니다. 게다가 신흥국 주식, 종합 원자재, 하이일드 채권 등 주요 위험 자산에 대한 투자 의견도 일제히 하향하며, 저점 예단에 따른 섣부른 반등 베팅 보다는 ‘견고하게 안전벨트를 유지’하는 투자 전략을 제시합니다. 쿼터백은 이러한 자산별 진단에 따라 지난 10월 5일 월간 리밸런싱을 완료하였습니다.


주식 10월 쿼터백의 글로벌 주식에 대한 ‘부정적’ 투자 신호와 주식 스타일 내에서의 경기방어/ 대형/ 성장주 선호의 바벨 전략 신호가 9월과 동일합니다. 한편 지역 배분 관점에서 신흥국 주식에 대한 신호 하향으로 다양한 쿼터백 포트폴리오에서 선진국 비중이 확대되었습니다.


채권 쿼터백은, 1) 종합 채권 지역 배분에서 미국 대비 ‘기타 선진국’ 선호, 2) 미국 국채에서는 국채 지수 대비 ‘장기 듀레이션’ 신호를 유지하며, 하이일드 채권 투자 신호를 10월 ‘부정적’ 으로 하향합니다.


원자재 및 기타 쿼터백은 자산배분 전략 관점에서 원자재 및 금에 대한 신호를 ‘부정적’으로 제시합니다.

(자산별 월간 시그널은 아래 표를 참고하십시오.)
 


리스크 시그널 쿼터백은 시장 위험을 지표화한 리스크 시그널을 매일 아침 쿼터백 앱과 홈페이지에서 공개합니다. 해당 시그널은, 1) 공포 → 2) 주의필요 → 3) 정상 → 4) 안심 → 5) 낙관의 5단계로 구분되며,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낙관, 100%에 근접할수록 공포 국면에 해당합니다. 
 

쿼터백의 리스크 시그널은 지난 8월 정상 구간으로 일시 진정된 후 재차 주의필요 구간에 진입하여, 위험 자산 투자에 주의가 필요한 국면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진단됩니다.

sig1_risk.png

 

 

II. 글로벌 자산별 투자 시그널(2022년 10월)

sig2_signal.png

 

Ⅲ. 글로벌 주식 신호 세부내역

sig3_global.png

 

IV. 한국 주식 신호 세부내역

sig4_korea.png

 

* 본 자료는 구체적 상품명 및 시장 자체를 추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시황/업황의 전망 등 단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해 작성되었으며, 펀드 등 금융투자상품 판매를 권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