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 포트폴리오 유지 : (2023년 7월)

https://youtu.be/UOv-0vZ49es

I. 쿼터백 월간 시그널 요약 및 투자 의견

6월 글로벌 주식시장은 양호한 기업 이익과 경기 연착륙 기대감으로 급등했으나, 제조업 경기 부진 우려는 여전한 위험 요인입니다.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으로 미국 국채 단기 금리가 장기 금리보다 더 크게 상승하였고, 경기 둔화 우려 완화로 신용 스프레드가 하락하며 글로벌 투자등급 채권과 미국 하이일드 채권 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달러 가치는 하락하였고 원자재 시장에서는 유가 및 농산물 가격이 반등했으며, 귀금속 가격은 자본시장의 위험 선호 상승으로 하락했습니다.

쿼터백은 지난 6월 시그널 자료에서 ‘걱정의 벽을 타고 상승 중인 증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라는 의견과 함께 공격적인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를 유지하였습니다. 7월에도 쿼터백 알고리즘은, 1) 글로벌 주식, 미국 하이일드 채권 등의 위험 자산에 대한 ‘긍정’ 신호와 2) 선진국 주식 및 종합 채권 지역 배분에서 ‘미국보다는 기타 선진국 선호’ 신호를 제시합니다.

쿼터백은 먼 미래에 대한 예측을 시도하기보다는, 시시각각 업데이트되는 거시 지표와 기업 실적, 그리고 시장 심리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해석하여 자산별 투자 신호를 추출하고 고객 여러분의 자산 운용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불확실성이 큰 시기일수록, ‘시장은 예측이 아닌 대응의 영역’이라는 오랜 금언을 다시 되새길 때입니다.


주식 쿼터백의 7월 글로벌 주식에 대한 투자 신호는 ‘긍정’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제조업 위축에 대한 우려가 크지만, 고용과 소비, 기업 이익 지표들은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경기가 급격한 침체보다는 완만한 회복의 경로에 있는 것으로 진단됩니다. 또한 시중 유동성과 위험 선호 심리 역시 주식에 대한 긍정적 신호를 뒷받침합니다. 지역별로는 1) 선진국과 신흥국 사이의 ‘중립’ 신호, 2) 선진국 주식 내에서 미국 대비 유럽, 일본, 캐나다 등의 기타 선진국 선호, 3) 미국 내에서 나스닥, 대형주, 성장주 선호 등이 6월과 같습니다.


채권 종합채권 지역별 투자에서 ‘미국’ 대비 ‘기타 선진국’을 선호하며, 미국 국채는 지수 (듀레이션 6.2년) 대비 짧은 듀레이션 투자 신호를 제시합니다. 또한 미국 하이일드 채권에 대한 투자 신호를 ‘긍정’으로 상향합니다. 


원자재 및 기타 자산 배분 전략상 금에 대한 ‘긍정’ 신호와 종합 원자재에 대한 ‘부정’ 신호가 6월과 같습니다. (자산별 월간 시그널은 하단 내용을 참고하십시오.)


리스크 시그널 쿼터백은 매일 아침 쿼터백 앱과 홈페이지에서 시장 위험을 지표화한 리스크 시그널을 공개합니다. 해당 시그널은, 1) 공포 → 2) 주의필요 → 3) 정상 → 4) 안심 → 5) 낙관의 5단계로 구분되며,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낙관, 100%에 근접할수록 공포 국면에 해당합니다. 

쿼터백의 리스크 시그널은 양호한 1분기 기업 실적과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 완화로 4월 이후 현재까지 ‘낙관‘ 및 ‘안심’ 구간을 유지 중입니다. ‘쿼터백 모닝콜’에서 매일 아침 업데이트되는 리스크 시그널의 변화를 확인해보세요.

 

 

 

II. 글로벌 자산별 투자 시그널 (2023년 7월)

Ⅲ. 글로벌 주식 신호 세부내역

 

* 본 자료는 구체적 상품명 및 시장 자체를 추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시황/업황의 전망 등 단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해 작성되었으며, 펀드 등 금융투자상품 판매를 권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