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 쿼터백 상품의 최소가입금액은 얼마인가요?

    만약 원화로 투자하기를 선택하실 경우 최소 50만부터 가입 가능하십니다.
    다만, 달러로 투자하기의 경우 자산배분형은 300만원, 스마트세이버는 100만원이 최소가입금액입니다.
    국내와 해외의 최소가입금액이 상이한 것은 각 지역에서 거래 가능한 종목의 단가 차이, 이로 인해 정상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한
    최소한의 금액을 감안하여 책정되었기 때문입니다. 참고 부탁 드립니다.

  • 기존에 다른 곳에서 사용하던 증권사 계좌는 사용할 수 없나요?

    쿼터백 앱을 통한 비대면일임은 해당 서비스만을 위한 전용계좌입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다른 증권사, 혹은 같은 증권사에서 사용하고 계시는 계좌가 있으시다고 해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계좌는 기존에 보유하고 계시는 계좌와 매매수수료율 및 환전 조건 등이 상이합니다 (비대면일임을 위한 혜택이 부여된 계좌)

    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서비스의 편리성을 위해 쿼터백 앱 내에서 신규계좌 개설이 개설되야 한다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로보어드바이저란 무엇인가요?

    로보어드바이저는 로봇을 뜻하는 Robo와 자문업자를 뜻하는 Advisor라는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자산관리 서비스를 지칭하는 단어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알고리즘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투자자의 성향에 맞는 자산관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쿼터백 앱에서는 고객님께서 측정하신 위험등급에 따라 가입 가능하신 상품이 제시됩니다. 현재, 국내 해외 각각 8개씩 총 16개의 상품을 가입하실 수 있으며,  고객님의 투자성향에서 허용되는 포트폴리오 중 직접 원하시는 유형의 상품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고객님의 투자성향 보다 위험성향이 높은 포트폴리오는 가입을 할 수 가 없습니다. 만약, 현재 조회되시는 상품 보다 위험도가 높은 상품(예: 주식투자비중이 더욱 높은 상품) 가입을 위해서는 위험성향 재측정을 실시하신 후 가입가능 여부를 확인하신 뒤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투자성향 초기화는 앱 내 '문의하기'를 통해 신청해주시면 빠르게 처리해 드립니다.

  • 고객센터 운영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고객센터는 매주 월~금 8:30~18:00까지 운영됩니다.
    단, 점심시간 (오후 12시~1시)과 주말 및 공휴일은 제외됩니다.
    앱 내 문의하기를 통해 문의해주신 내용은 확인 후 최대한 빨리 답변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운용보고서는 언제 받을 수 있나요?

    일임 계좌의 운용보고서는 매 분기가 종료된 이후 1개월 이내에 이메일과 앱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분기 중 운용과 관련하여 쿼터백의 월간 신호, 쿼터백이 보는 시장 등 투자관련 정보의 경우
    앱 내의 컨텐츠를 통해 활발하게 제공하고 있으니, 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신분증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운전면허증을 활용하여 신분증을 인식할 경우 간혹 자동인식과정에서 숫자 0과 알파벳O를 혼동하여 인식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운전면허증을 다시 확인 후 촬영 부탁 드립니다.
    또한, 잘못 기재된 부분을 앱 상에서 화면을 터치 후 고객님께서 직접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처리 후에도 계속해서 신분증 인식에 어려움이 있으신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 계약기간은 무엇을 뜻하며, 어느정도 기간으로 설정해야 하나요?

    앱을 통한 계약진행 시 계약기간의 설정은 최소 1년입니다. 다만, 기간은 고객님의 선택에 따라 자유롭게 1년 이상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계약기간이라는 것이 이 기간 중에 해지가 불가능하다는 뜻은 아니며, 수수료 수취 및 관리 등의 목적을 위해 설정하는 투자기간이라는 점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계약 기간 중에도 언제든 해지가 가능하며, 해지에 따른 별도의 불이익은 없습니다.
    단, 해지 당시까지 누적된 수수료가 최소 수수료에 미달하는 경우 최소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원화로 투자하기 1,000원, 달러로 투자하기 1달러)

  • 투자자 성향 변경 혹은 초기화가 가능한가요?

    앱 내 '문의하기'를 통해 투자성향 초기화를 신청해주시면 확인 후 투자성향 재측정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정확한 위험성향 분석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 유형 내에서 가입하시기를 권장하며,
    시장 상황에 따라 위험도가 높은 상품으로의 무리한 변경 등은 권장하지 않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 전체 상품 중 일부 상품만 조회됩니다.

    투자자분이 측정하신 위험성향 결과에 따라 본인에게 적합한 가입가능 상품만 제시됩니다.
    이에 따라 투자등급이 낮게 분석된 투자자의 경우 공격적인 상품 가입이 불가능하여 상품 조회가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투자성향 변경 및 초기화를 희망하시는 경우 앱 내 '문의하기'를 통해 초기화를 요청하시면 빠른 시간 내에 지원해 드립니다.

  • 달러의 입금이나 출금이 가능한가요?

    달러의 입출금은 현재 증권사가 지원하지 않아 불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저희는 계약 해지시 원화로 환전하여 수령하시는 방법과 종목들만 매도 후 달러 상태로 수령하시는 2가지 방법이 모두 가능합니다.
    달러상태로 수령하실 경우에는 향후 KB증권 M-able 앱을 통해 원하시는 시점에 직접 원화로 환전하실 수 있으시며,
    만약 달러 지폐로의 직접 출금은 지원되지 않지만, KB증권 영업점을 방문하시면 보유하신 달러를 원하시는 타 계좌로 이체하실 수 있습니다.

  • 상품별 수수료는 어떻게 되나요?

    우선, 쿼터백 앱을 통한 상품 가입은 펀드 매매와 달리 고객님의 계좌에서 직접 ETF를 매매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판매 수수료, 판매 보수, 기타 보수 (사무수탁 보수 등 펀드 내 수수료) 등의 보수 및 수수료 부과가 없습니다.

    쿼터백 앱을 통해 가입하시는 상품 수수료는 운용보수에 해당하는 일임보수인데 이는 가입하신 상품의 종류에 따라 상이합니다.
    보다 자세한 상품별 수수료률은 메인화면 하단에 있는 '상품 안내'를 통해 확인 가능하시며, 현재 최저 연 0%(스마트세이버)부터 연0.8%까지 부과되고 있습니다.

    수수료 계산은 매일 매일의 계좌 평가금액에 수수료율을 반영하여 계산하고 있으며, 반기 1회 수수료를 수취하고 있습니다.

  • 계좌에 추가로 증액하고 싶을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쿼터백 앱을 통해 최초 개설하신 고객님 명의의 증권 계좌에 직접 추가 입금을 해주시는 경우 증액으로 간주됩니다.
    증액의 경우 불입 횟수 및 금액 제한이 없습니다.

  • 감액 혹은 부분해지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앱 내에서의 감액 혹은 부분해지는 최소가입금액 이상에 한하여 언제든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앱 내에서의 감액은 상품 선택 - 입출금내역을 조회하시면 계좌번호 우측에 부분해지 (감액신청) 메뉴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감액 및 부분해지 신청 후 쿼터백에서는 보유하신 ETF의 매도(해외ETF의 경우 환전까지)를 진행하며
    출금을 위한 준비가 완료되면 고객님께 준비 완료 알림 메시지를 보내드립니다.

    해당 내용 확인 후 KB증권 M-ALBE 앱 및 사이트를 통해 출금 가능하십니다.

  • 계약시 정한 계약기간이 종료되고나면 자동으로 계약이 해지되나요?

    고객이 해지 의사를 밝히지 않는 경우 계약이 자동으로 연장됩니다. 따라서 기존 계약기간 종료 후 해지를 원하시는 고객님께서는 앱 내에 마련된 해지신청 메뉴 (상품선택 - 게약해지)를 통해 해지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앱을 통한 증권 계좌 개설은 어느 증권사를 통해 이루어지나요?

    현재는 KB 증권을 통해 계좌개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추후, 활용 가능한 증권사는 확대될 수 있습니다.

  • 증권사 매매 수수료 및 환전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현재 KB 증권의 경우
    * 국내 상장 ETF 매매 수수료 = 0.015% (1.5bp)
    * 미국상장 ETF 매매 수수료 = 0.15% (15bp) 입니다. 미국 상장 ETF 거래시 환전 수수료는 달러당 1원으로
    매매 및 환전 수수료는 업계 최저 수준입니다.

    향후, 수수료는 증권사 정책에 따라 변경 가능합니다.

  • 해지 이후 출금은 어떤식으로 진행하나요?

    출금을 위한 (부분 해지 및 전액 해지 공통) 보유 종목의 현금화까지 일정 기간이 소요됩니다.
    국내의 경우 일반적으로 영업일 기준 3~4일이 소요되며, 해외의 경우 약 5~6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는 출금을 위한 해지신청 시간, 국내 및 해외 휴장일, 기타 시장 상황에 따라 즉각적인 매매가 이뤄지지 못하는 경우를 감안한 보수적인 기준으로
    일반적으로는 해지 신청 후 즉각적인 매매를 진행하는 것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지를 위한 프로세스로 완료되면 앱 푸쉬 등을 통해 투자자분들에게 공지를 드리며, 확인 후 출금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출금은 KB증권 앱(M-ABLE) 혹은 KB증권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하십니다.
    아직 앱 상에서의 입출금이 지원되지 않아 KB증권을 통한 출금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해지신청 후 며칠 뒤에 입금이 되나요?

    해지 신청 완료 후 보유종목을 즉각적으로 매매하며
    일반적으로 국내상품의 경우는 3~4영업일 이내, 해외상품의 경우는 5~6영업일 이내에 해지를 위한 현금 마련이 완료됩니다.
    해지 단계별로 현재 어느정도 진행되었는지 확인 가능하시며, 출금을 위한 현금화가 완료되는 경우 앱 푸쉬 및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립니다.

  • 자동이체가 가능한가요?

    앱에서 별도로 자동이체를 위한 설정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거래하시는 금융기관을 통해 쿼터백 앱에서 개설하신 증권계좌를 등록하신 후
    자동이체를 설정하시면 지정하신 날짜에 입금이 이루어지며
    입금된 금액은 자동으로 추가 매매에 활용됩니다.

  • 쿼터백 상품이 투자하고 있는 ETF는 무엇인가요? 개별종목은 투자하지 않나요?

    현재 쿼터백 앱에서 선택하시는 모든 상품은 ETF를 통해 투자되며, 개별종목은 투자하지 않습니다. ETF란 Exchange Traded Funds의 약자로 특정 지수(예를 들어 KOSPI)에 연동되어 수익률을 추종하는 일종의 INDEX펀드이며, 주식시장에서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거래할 수 있는 상장된 지수형펀드를 뜻합니다.
    ETF를 활용할 경우 개별종목 등으로 투자하기 어려운 국가의 주식, 채권 뿐 아니라 금, 은 등 다양한 자산군을 분산투자하기 용이한 까닭에 글로벌 자산배분을 위해 ETF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 쿼터백 상품가입을 통해 ETF투자가 이뤄질 경우 세금은 어떻게 부과되나요?

    국내 상장된 ETF 중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 ETF는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 되고, 기타 ETF는 배당 소득세 15.4%가 원천징수 되며 종합소득과세에 해당됩니다. 단, 국내주식 ETF의 경우라도 배당 등 기타 소득에 대해서는 15.4%의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해외 상장된 ETF는 매매차익에 대해 연간 250만원의 기본공제가 이뤄지며, 이를 상회한 금액에 대해 양도소득세 22%가 부과됩니다. 단, 이 경우 종합소득과세에는 해당되지 않으며 분류과세됩니다.

  • 리밸런싱은 언제 이루어지나요?

    리밸런싱, 즉 포트폴리오의 교체 매매는 정기 변경과 수시 변경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쿼터백의 정기 리밸런싱은 매월 말까지의 각종 경제 및 기업 관련 데이터를 수집한 후 매월 초에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는 매월 첫 주에 정기 변경이 완료되오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다만, 정기 변경과 무관하게 월 중에 시장의 급등락이 발생하거나, 대외적인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충격을 축소하고 안정적인 운용을 실시하기 위해 비정기적인 수시 리밸런싱이 실시될 수 있습니다.

  • 위험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쿼터백은 고객 여러분들 계좌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해 매일매일의 시장위험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당사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시장 위험 관리 지표를 통해 모니터링하고 있는데, 당사의 위험지표가 허용되는 수준을 넘어가면 (급격한 시장변동이 예측되거나, 위험 발생 확률이 높아지는 경우에 해당) 추가적인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즉각적인 매매를 실시하여 주식 등 위험자산의 비중을 축소하는 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투자에 따르는 위험에는 어떤 항목들이 있나요?

    투자일임계약에 따른 투자위험은 다양합니다. 그 중 핵심적인 투자위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위험 : 시장상황의 변화에 따른 가격 변동위험
    거시환경 위험 : 이자율 및 기타 거시경제지표의 변화에 따른 위험에 노출
    개별기업 위험 : 투자대상 기업의 영업환경, 재무상황 및 신용상태에 따른 변화에 노출
    유동성위험 : 환금성에 제약이 발생하여, 가치하락 초래
    기타 위험 : 환율변동 위험 등
    원금손실위험 : 투자일임계약은 손실을 보장하지 않으며,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
    이외에도 상기에 언급되지 않은 투자관련된 위험이 일임고객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운용중인 포트폴리오 변경, 혹은 상품을 교체하고 싶어요.

    현재 가입하신 상품을 다른 상품으로 변경하시는 것은 앱 내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언제든지 신청 가능하십니다. (가입하신 상품 클릭 후 상품변경에서 신청)
    다만, 몇 가지 사전에 참고하셔야 하는 내용이 있으시기에 공지 드립니다.
    1. 변경이 가능하신 상품은 고객님께서 측정하신 투자성향에서 허용되는 상품에서만 선택 가능하십니다. 만약 현재 가입 가능하신 상품에 비해 더욱 공격적인 상품 가입을 희망하시는 경우 앱 내 '문의하기'를 통해 투자성향 초기화를 요청하시면 재측정을 도와드립니다.
    2. 상품의 변경은 국내 - 국내, 해외 - 해외로의 변경은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다만, 국내와 해외의 경우 계좌가 상이한 관계로 국내 -해외 간의 상품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 투자중인 상품의 전체 해지를 진행하신 뒤 해지된 자금으로 신규 상품을 가입하셔야 합니다.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위해 이 부분 역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계좌를 추가로 개설하고 싶어요

    쿼터백 앱에서의 증권 계좌 개설은 현재 증권사의 정책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FAQ 에서는 현재 쿼터백에서 개설 가능하신 KB증권의 정책을 바탕으로 안내 드립니다.
    현재, 국내 - 해외, 해외 - 국내 등 추가 계좌개설은 제한없이 개설 가능합니다.
    다만, 증권사 단기간 내 복수계좌 개설 제한에 따라 20 영업일 내 2개를 초과하는 신규 계좌 개설은 제한되오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또한, 20영업일 내인 경우에도 국내 - 국내, 해외 - 해외 계좌 개설은 불가능하며, 국내 - 해외를 각각 개설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20영업일이 경과된 이후에는 별도의 제약 없이 추가 개설이 가능하오니 추가 계좌 개설과 관련하여 많은 참고 부탁 드립니다.

  • 가입 가능한 상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보고 싶어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현재 쿼터백에서 제공하고 있는 상품들에 대한 세부 내용은 쿼터백 앱 내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앱 메인화면 하단의 메뉴 중 '투자하기'를 조회하시면 1) 원화로 투자하기, 2) 달러로 투자하기로 구분되어
    위험등급에 따라 총 8개의 상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상품 안내를 통해 상품별 1) 가입가능한 최소가입비용, 2) 연간 수수료, 3) 주식 편입한도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해당 상품명을 추가 클릭하면 상품에 대한 세부설명과 함께 주요 특징, 상품 및 종목 구성 등의 정보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사고 계좌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고계좌 메시지는 계좌 비밀번호 입력에서 연속적인 오류가 발생하거나 고객님 계좌의 개별적인 사유로 인해 발생됩니다.
    안타까지만 당사는 고객님 계좌와 관련하여 매매권한만 부여받았기 때문에 사고 계좌의 해결을 지원해드릴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가까운 지점을 내방하시거나 KB증권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사고계좌를 해결해주시기 바랍니다.

  • 임금 완료 후에도 입금내역이 보이지 않습니다.

    고객님께서 개설하신 계좌로 입금하신 금액은 보통 바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시스템에서 인식 후 투자가능금액으로 반영하기 까지 시간이 좀 더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대 30분)

    메인 화면에서 입금하신 금액이 조회되지 않으시는 경우
    앱 내 상품선택 - 입출금내역을 확인하시면 입금하신 내역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주문대리인은 무엇인가요? 꼭 동의해야 되나요?

    주문대리인 지정은 고객님 계좌에서 발생하는 주문을 대리하여 일임운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절차입니다.
    동 절차에 동의하지 않으시는 경우 쿼터백에서 고객님의 계좌를 일임 운용할 수 없는 까닭에 주문대리인 동의는 필수입니다.

    주문대리인은 주문기능만을 대리할 뿐 자금의 입출금 등 기타 다른 기능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지정하셔도 좋습니다.

  • 계약금액은 정하면 변경할 수 없나요?

    최초 계약시 작성하셨던 계약금액은 상품 가입을 위한 최소가입금액 등 가입절차를 위해 필요한 기초정보입니다.
    실제 납입 및 계약금액은 최소 가입금액 이상에서 원하시는만큼 납입하시면 됩니다.
    즉, 최종 입금 금액이 총 계약금액이 되는 것이며, 향후 추가적인 증액을 하실 경우에도 증액분을 고려한 총 입금액이 계약금액이 됩니다.

  • 방문 및 전화상담이 가능한가요?

    문의하기의 경우 기본적으로는 앱 상의 '문의하기' 메뉴를 통해 질문 주시는 경우 빠르고 성실하게 답변 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앱 상의 문의하기로 충분한 답변이 어렵거나 보다 자세한 내용을 설명받고 싶으신 경우
    회사로의 방문을 안내 드리거나, 연락처를 제공해주시는 경우 개별 연락을 통해 추가적인 안내를 지원해드릴 수 있습니다.

  • 앱을 통해 개설된 증권계좌로 개인적인 매매가 가능한가요?

    쿼터백 앱을 통해 생성된 KB증권 계좌는 비대면일임을 위한 전용 계좌로 당사에서 일임권한을 바탕으로 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 계좌를 활용한 주식 매매 등 기타 별도의 거래는 제한되며, 혹시 개인적인 매매가 발생하시는 경우 반대매매를 통해 원복하시거나 계좌를 해지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문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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